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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과정

설치목적 및 기본방향

목적

  • 수학, 과학, 발명에 우수한 재능을 가진 영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각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내용과 방법으로 교육함으로써 우수 인재를 조기에 육성한다.
  • 인성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과 리더십을 길러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인재를 육성한다.
  • 수월성 교육으로 21세기 다가올 첨단 과학 기술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.

기본방향

  • 인성교육을 기본으로 창의성과 탐구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으로 교육과정을 편성ㆍ운영한다.
  • ‘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 제10조’와 ‘경상남도교육청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 설치운영규정’에 의거 영재교육원 교육과정을 편성ㆍ운영한다.
  • ‘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 제10조’의 범위 내에서 영재성이 있는 학생들을 가능한 많이 발굴ㆍ육성하는데 중점을 둔다.
  • 영재교육 영역은 초등수학과학, 중등수학과학, 초등발명, 중등발명 등 자연과학 분야에 중점을 두고 또한 필요한 과목을 병행하여 교육한다.
  • 영재교육 지도강사는 가급적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로 영재교육 직무연수를 이수한 교사로 선정한다.
  • 영재교육원 운영을 위한 영역별 팀장을 두어 팀별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프로그램은 한국교육개발원 및 도교육청에서 개발한 자료를 우리교육지원청영재교육원의 실정에 맞게 재구성하여 활용한다.
  • 학생 생활지도와 인성지도를 위한 현장학습(체험학습)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한다.

교육목표 및 노력중점

교육목표

  • 과학적 문제 해결력ㆍ탐구능력과 창의성 신장
  •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
  • 겸손하고 예절 바르며 더불어 살아갈 줄 아는 도덕적 품성 함양

노력중점

  • 기초ㆍ기본교육 충실
  • 심화 실험ㆍ실습 탐구지도
  • 창의적인 산출물을 위한 장기적인 문제해결학습 및 프로젝트 주제 해결학습 전개
  • 잠재능력 계발을 위한 심화학습 자료 개발 적용
  • 단체 활동을 위한 다양한 현장학습(체험학습) 운영
  •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평가시간 확보
  • 사이버학습 시간 확보
  • 교육여건의 현대화 추진

교육과정 편성

교육과정의 편제

  • 영재교육원의 교육과정은 1학기 과정, 여름집중학습, 2학기 과정으로 편성한다.
  • 영재교육원의 교과는 초등수학과학, 중등수학과학, 초등발명, 중등발명으로 한다.

편성의 기본방향

  • 운영기간은 매년 3월 1일부터 이듬해 2월 말까지로 한다.
  • 수업일수와 시간은 연간 교육과정 시간운영계획에 따른다.
  • 폭넓은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현장학습(체험학습)을 실시한다.
  • 1시간은 50분을 원칙으로 하되 학습내용 및 환경에 따라 조절할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