통합 교육 | |
---|---|
정 의 | ·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·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 |
운 영 | · 통합학급에 배치된 특수교육대상자의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및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· 통합학급 담임교사의 특수교육 및 장애이해 연수 실시 · 장애이해·체험교육 실시 등 |
순회 교육 | |
목 적 | ·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정도와 교육요구 등에 대한 정확한 진단·평가 및 적합한교육환경 배치로 개별학생의 학습권 보장 |
대 상 | · 유·초·중·고등학교의 일반학급(특수학급 설치교 포함)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특수교육대상자 |
운영 형태 | ·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교사의 방문교육 |
운영 방법 | ·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능력, 장애 정도 등을 고려하여 순회교육계획을 작성·운영 · 교육과정 운영은 해당 학교 학년의 편제를 적용하되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조정하며, 시간 배정은 당해 학년의 교육과정을 준수함 · 주 2회, 학생당 4시간으로 방문 수업(학생당 시수는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함) |
절차 |